사업단 목표 및 비전

BK21 FOUR: 혁신과 공존의 교육연구사업단은

국내 최고의 교육학 연구 및 교육 공동체인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의 우수한 역량과 국제적 성과를 기반으로, 포스트디지털 사회의 교육적 난제(wicked problem)에 도전하는 창의적인 학문후속세대와 혁신적인 실천연구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BK21 FOUR 사업단 비전

  • 교육 전문가 양성
    • 포스트디지털 시대의 다양한 사회적, 기술적, 교육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융합, 소통, 협업을 할 수 있는 혁신 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 교육과정 · 연구촉진환경 구축
    • 교육현장과 실천에서 출발하여 교육연구 및 정책으로 나아가는 유기적인 연결과 순환, 그리고 협력을 위한 대학원 교육과정과 연구촉진환경을 구축한다.

  • 국제적인 연구공동체로 도약
    • 대한민국의 역사적, 문화적 자원을 기반으로
      국제적인 수준(세계 30위권)의 연구공동체로 도약한다.

혁신과 공존의 교육

  • 혁신
    • 교육의 의미 자체에 대한 근원적인 재규정

    • 교육제도 및 조직의 성격, 교사나 교과서 등과 같은 교육적 자원의 역할,교육실천의 과정, 교육활동의 조직원리 등 뉴 노멀에 의한 교육의 포괄적 변화

  • 공존
    • 다양성과 이질성을 포용하는 교육적 지향

    • 서로 다른 존재들(인간, 기계, 환경)이 자기가치를 지키며 고유성을 발휘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적 지향을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