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Institute for Innovation and Coexistence Education Research

안녕하십니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포스트디지털 사회는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을 가중하고 급속한 사회 및 교육환경을 변화시키면서 교육과 교육학 연구의 뉴노멀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제도 내에서 학습자, 교육환경, 기술이 다양해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이들의 다양성과 이질성을 포용하고 각자의 고유성을 존중하는 교육적 지향이 필요합니다. 본 사업단은 ‘혁신’과 ‘공존’을 기조로 하여 혁신적인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 포스트디지털 사회의 인간, 기계, 환경의 상보적 관계 재구성을 위해 공진화(Co-Evolution), 사회 정의(Social Justice),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을 추구하는 ‘혁신과 공존의 교육연구사업단’이 되고자 합니다.

본 사업단은 크게 두 가지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는 교육 비전입니다.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육과 연구의 선순환 연결 체제를 확립하여 우리 시대의 다양한 사회적, 기술적, 교육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한 융합, 소통, 협업의 혁신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겠습니다.

둘째, 연구 비전입니다. 연구역량 목표를 세우고 글로벌 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교육실천-교육연구-교육정책의 유기적인 연결, 순환, 협력을 통해 교육적 난제에 도전하는 세계적인 연구 공동체로 성장하겠습니다.

본 사업단은 혁신과 공존에 대한 새로운 교육학 담론을 선도하고, 혁신과 공존에 기반한 사회 문제 해결형 연구를 통해 교육적 난제에 도전할 것입니다.

그리고 World Class 연구 역량을 갖춘 지식 공동체로서 자부심과 책임감을 가지고 혁신과 공존의 교육 연구를 지원하고 국가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BK21FOUR 혁신과 공존의 교육연구사업단 단장 김동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