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K21 -
사업단 소개
BK21 FOUR: 혁신과 공존의 교육연구사업단은
국내 최고의 교육학 연구 및 교육 공동체인 서울대학교 교육학과의 우수한 역량과 국제적 성과를 기반으로, 포스트디지털 사회의 교육적 난제(wicked problem)에 도전하는 창의적인 학문후속세대와 혁신적인 실천연구자 양성을 목표로 한다.
BK21 FOUR 사업단 비전
포스트디지털 시대의 다양한 사회적, 기술적, 교육적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융합, 소통, 협업을 할 수 있는 혁신 교육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현장과 실천에서 출발하여 교육연구 및 정책으로 나아가는 유기적인 연결과 순환, 그리고 협력을 위한 대학원 교육과정과 연구촉진환경을 구축한다.
대한민국의 역사적, 문화적 자원을 기반으로
국제적인 수준(세계 30위권)의 연구공동체로 도약한다.
혁신과 공존의 교육
교육의 의미 자체에 대한 근원적인 재규정
교육제도 및 조직의 성격, 교사나 교과서 등과 같은 교육적 자원의 역할,교육실천의 과정, 교육활동의 조직원리 등 뉴 노멀에 의한 교육의 포괄적 변화
다양성과 이질성을 포용하는 교육적 지향
서로 다른 존재들(인간, 기계, 환경)이 자기가치를 지키며 고유성을 발휘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적 지향을 제안